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inux

[Linux] AWS 사용하기 - putty 접속

by 니키ᕕ( ᐛ )ᕗ 2016. 1. 19.

putty를 이용하여 AWS 우분투 콘솔에 접속해본다. 우선은 putty 사이트로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받는다. 

 

 

exe로 받아도 되지만 나는 zip로 받았다.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은 파일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puttygen을 실행한다.

 

 

 

 

 

실행하고나면 Conversions - Import key 메뉴로 들어가서 인스턴스 생성시 지정한 key pair 파일(.perm)을 Import한다.

 

 

 

 

key정보가 올라왔으면 Save private key를 선택하여 저장한다. 

이때 저장되는 ppk파일은 위에서 import한 perm파일의 이름과 동일해야한다. 

 

key passpharse를 추가로 입력하면 보안력이 올라간단다...

 

 

 

 

이제 본격적으로 putty를 이용해 접속해보자

 

 

일단 instance를 작동시킨다음 Public DNS를 확인한다. 이 주소는 인스턴스를 재실행할때마다 바뀌는듯 하다.

 

 

 

 

hostname에 user_name@Public_DNS 형식으로 입력한다. 

아래는 아마존에서 안내하는 사항..

 

[Host Name] 상자에 user_name@public_dns_name을 입력합니다. AMI에 적합한 사용자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예:

  • Amazon Linux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ec2-user입니다.

  • RHEL5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root 또는 ec2-user입니다.

  • Ubuntu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ubuntu입니다.

  • Fedora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fedora 또는 ec2-user입니다.

  • SUSE Linux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root 또는 ec2-user입니다.

  • ec2-user 및 root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AMI 공급자에게 문의하십시오.

나는 우분투라서 ubuntu@ec2- ~~ 로 시작하는 주소를 넣었다.

 

 

 

 

그리고 Connection-SSH-Auth에 들어가 아까 puttygen에서 생성한 ppk파일을 선택한다. 그리고 OPEN

 

 

 

 

ppk파일 생성시 key passpharse를 입력했다면 비밀번호 입력을 추가로 물어본다.

 

 

 

 

이제부터 콘솔에서 사용가능! 하지만 

매번 ppk파일이 필요한게 여간 구찮은게 아니다. 보안을 위한거라지만 으으

 

 

 

사실 이것을 쓰게 된 이유는 no supported authentication methods available 에러가 자꾸 떠서였다.. 

블로그에서 사용법을 참고했었는데 해결책이 아무리봐도 없던것... 대부분이 잘 사용하다가 안되는 사람들이었음.

 

나의 이유는 단순했다. hostname에 user_name@Public_DNS 형식으로 적지 않았던것-_- AWS 유저가이드에 리스펙트

 

 

 

참조 - http://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putty.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