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Javascript

[Javascript] 다음 지도 API로 네이버 부동산 지도 따라하기 - 1. 데이터 가져오는 방법 고찰..

by 니키ᕕ( ᐛ )ᕗ 2015. 9. 23.


네이버 부동산에서 제공하는 요런 모양의 지역선택 관련한 기능을 만들어야할 일이 생겼었다.

네이버는 이거를 플래시로 만들었던데... 무엇보다도 지역 이미지를 가져오는게 문제였다.




 

<네이버 지도>                                                <다음 지도>


네이버나 다음이나 자체적으로 행정경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API로 제공을 하지 않는다 ...ㅠ.ㅠ




jsfiddle 가기


어쩔까...하고서 찾아본건 Highchart, 그러니까 Highmap인데 지도 위에 그려진 차트다.

나라별로 지원하고 있고 미국이나 캐나다 같은 경우엔 지역별 데이터도 제공한다. 아 당연히 한국은 지역별로 없다.. 

여기서 한가지 힌트를 얻었던건 geojson이라는 지도 데이터를 받아 그릴 수 있다는 것이었다.



9월 10일자로 통계청 통계정보지리 시스템이 리뉴얼 되어서 적당히 설명할 그림이 없다... 

9월 10일 이전에는 통계정보지리 사이트에서 각 행정구역별로 .shp 파일(프로그램 이용하여 geojson으로 변환 가능)을 구할 수 있었다. 근데 지금은 없어진 페이지로 뜸...


현재로서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찾아보니



 1. 통계청

- 아마 별도로 요청하면 다운받을 수 있을 것

- 오픈 API로 geojson


2. 국토교통부

- 데이터 


3. 누군가가 만든걸 가져온다

- 공간정보시스템 개발 블로그 

- biz-gis


1번의 통계청 자료는 2013년 자료까지 밖에 없고 행정동 코드가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정 통계청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면 시군구 단위의 데이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 

또한 좌표계가 UTM-K로 경/위도 좌표계를 사용하지 않아 별도의 전환 작업이 필요하다. 

나는 Global mapper를 이용하여 바꾸는 걸 했었는데 이 데이터는 더이상 사용하지 않으므로 바꾸는 방법은 올리지 않겠다.


2번은 내가 알아본 것은 아니고 공간정보시스템 개발 블로그와 biz-gis를 보니 만드신 분들도 

행자부에 문의하여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유하고 계셨다. 

2. (2017.09.01) 국토교통부에서 데이터 구매(무료)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것이 법정동 코드이다. 행정동과 법정동의 차이는 여기에서 확인하고 

법정동 코드를 확인 할 수 있는 곳은 여기이다.




댓글